재미있는 사진과 글

2023년 1월 23일 가스비 폭등 단순하게 러우전쟁 현재 가격이 내려왔다고 안정안되는 이유

누루하치 2023. 1. 24. 20:12

단순하게 이제 러우 전쟁 상황 으로 인한 가스대란이 어느정도 안정화 되었고, 현재시점에서 가스 선물 (흔히 네이버로 검색해서 보시는 천연가스 가격) 가격이 내려왔다고 가스가격 내려가겠지라는 기대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해당가격은 그저 선물가격일 뿐이며 단기간에 도입가능한 소량 스팟물량의 가격밖에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전쟁 전 시점으로 돌아왔다고 하지만 가스가격의 폭등은 코로나 상황부터 벌어졌던 것이라 이미 가스공사의 미수금이 꽤 쌓여있는걸로 알고 있거든요..

장기적으로도 가스가격이 단기간에 내려올 전망은 없습니다. (물론 전문가의 예측들은 항상 빗나간다는게 변수지만..)

 

저유가 시대를 맞이했던게, 셰일가스 혁명으로 인해서 기름의 생산량이 많아지면서 앞으로 고유가시대는 종말되었다라고 다들 예견했었는데.... 

 

(물론 전문가님의 예상은 빗나갔습니다.. 코로나는 아무도 생각을 못했겠죠..)

 

코로나 덕분에 셰일가스 회사들 다수가 개발을 철수하거나 파산해버렸고.. 메이저 오일회사들도 현금유동성 확보 등을 위해서 개발사업을 많이 접었던 탓에 유가가 폭등했었습니다.

 

(천연가스 가격도 역사적으로 유가를 따라간다고 봐야합니다. )

 

이러한 개발사업들은 프로젝트가 장기적인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이제 시장상황이 좋아졌다고 바로 내일 기름 생산을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 이러한 가격대는 중장기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지어 시장상황이 지금 좋은 것도 아니죠.)

단순 선물가격만 보시고, 천연가스 가격 많이 내렸던데? 라는 것은 단순히 스팟물량의 가격 수준들에 그칠 뿐이며 장기적인 물량의 가격에 영향을 주기위해서는 앞으로 몇달 더 지켜봐야합니다. 현재 가격이 10년 20년 유지될 가능성은 아무도 없다고 보니깐요..

 

또한 장기적으로 천연가스가 많이 인하된다고 한들,

 

코로나때부터 지금까지 쌓여왔던 가스공사의 미수금들을 회수하려면 가스비의 엄청난 인상 없이는 몇년은 족히 걸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때 고유가로 인해 발생한 가스 미수금을 2017년에나 다 회수했던 일례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정부는 뭐했냐,  가스공사는 뭐했냐는 비난을 할 수 있겠지만..

가스대란은 국제적인 문제입니다.. 특히나 가스를 거의 100% 가까운 수준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저희는 뭐.. 수동적으로 가격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형편이죠..

 

뭐 PNG를 주로 쓰느라 러우 전쟁에 직격탄을 맞은 유럽은 많게는 14배, 적게는 3~4배 인상이 기본적이었고

우리와 그나마 조금 유사한 상황인 일본도 전기, 가스료 폭등으로 인해서 정부가 보조금을 주면서 까지 막고는 있지만.. 역부족인 걸로 보입니다. 현실적으로 접근하자면, 가스가격과 전기가격은 여전히 인상이 더 되어야합니다..

이미 한전과 가스공사는 인상을 건의했고, 정부에서 유보시키면서 속도를 조절 중입니다.

내년 총선 등을 고려해 더이상 인상은 유보 시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드네요.

 

단순하게 전 전기료, 가스가격이 폭등했다라는 것만으로 정부를 비판하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은 그 어떤 정부도 막을 수는 없는 상황이긴 하거든요..

 

다만 경솔하게 가스가격 동결 소리를 한것은 너무 현재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실언한 것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나 시장논리를 강조시키고, 공공기관의 부채 감소를 외치면서 동결은 너무 모순적인 얘기죠..

 

여튼 정치와도 무관하게 떠나서.. 비싼 전기료와 가스요금은.. 단기간의 사고가 아니라.. 앞으로 몇년간 감수해야할 일이 되버렸으니.. 다들 준비 잘하시기 바랍니다.

 

 

ㅡㅡㅡㅡㅡㅡ

요약

 

1. 가스가격은 단기간에 내려갈일이 없다.

 (러우전쟁뿐만 아니라 에너지 산업 자체가 중장기적으로 저유가 시대로 들어가기 어렵다.)

 

2. 이미 코로나 이후 미수금이 많이 쌓였고 이것을 정산하는데만 몇년 걸릴 수 있다.

 

3. 가스가격을 잡는 건 불가능했다. 다만 어느 정부가 됐든 전기, 가스요금 동결을 얘기하는 경솔한 짓이다. 

(에너지 가격 결정권이 없는 나라가.. 무슨 동결을..)

 

4... 다들 열심히 살아남아야한다 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