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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31일 한국에서 많이 추진되고 있는 트램이란?? 트램 기술의 동향

에꼬로크 2023. 1. 31. 22:24

트램 기술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도시가 현대 트램 시스템에 투자하면서 급증했습니다. 트램은 지속 가능성 증가, 교통 흐름 개선 및 승객 경험 향상과 같은 다른 교통 수단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트램 기술의 발전으로 트램을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환경 친화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최신 트램은 저층 디자인, 에어컨, Wi-Fi 및 충전 포트와 같은 현대적인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으로 인해 트램은 통근자와 관광객 모두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되었습니다.

트램 기술의 부상에 기여하는 또 다른 요인은 탄소 배출 감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트램은 자동차 및 버스와 같은 다른 형태의 교통 수단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의 온실 가스를 배출하므로보다 환경 친화적 인 옵션입니다.

또한 트램은 도로와 고속도로의 혼잡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트램에는 자체 전용 트랙이있어 교통 체증에 갇히지 않고 통근자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교통 수단을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트램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은 승객 경험 개선, 혼잡 감소 및 환경 지속 가능성을 포함한 수많은 이점 때문일 수 있습니다. 도시가 현대 트램 시스템에 계속 투자함에 따라 트램 기술은 향후 몇 년 동안 계속 발전하고 개선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8년에 개통 예정인 대전 2호선은 서울 2호선과 같이 순환선의 형태를 띌 예정이며, 트램으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밖에도 서울 위례선이 건설 중에 있고, 울산이나 부산, 인천 등의 광역시에서 다양한 트램 노선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밖에도 다양한 지자체가 트램을 추진 중에 있다.

 

대체 지자체들이 그렇게 추진 중인 트램이란 무엇일까?

 

 

 




출처 : 울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또한 울산도시철도로 트램을 추진 중에 있음.)

 

간단히 말해서 노면전차(路面電車, tram) 는 노면과 같은 높이의 레일을 설치하고 운행하는 도시철도의 한 종류이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노면전차가 이미 운영 중에 있는 국가가 많으며, 호주의 멜버른의 경우는 이러한 트램을 통하여 도시 관광 전략을 내세우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대한민국에는 이러한 노면전차가 과거에 폐지된 이후로 거의 들어온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생소할 수가 있는데,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먼저 장점부터 살펴보자면,

 

 

 




1. 친환경적이다.

 

화석 연료를 많이 사용하는 버스나, 전력 소비량이 많은 중전철에 비하여 트램은 온실 가스의 배출량이 매우 적으며, 전력 소비량 또한 매우 적다.

 

 

2. 접근성이 좋다.

 

노면과 딱 붙어있어서 수평적으로 승하차가 가능하여 장애인과 같은 교통약자도 쉽게 승하차가 가능하다.

 

 

3. 사업비가 저렴하다.

 

다른 도시철도에 비해서 구조물이 딱히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으며, 노선의 수요에 따라 운행차량의 대수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다.

 

 

4. 교통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미국 내 어느 연구기관에 따르면, 자동차로 꽉 막힌 고속도로에서 자동차를 제거하면 도로에서 자동차가 차지하고 있던 면적이 크게 줄어들며, 이러한 사람들을 모아서 대중교통에 수송시키면 면적이 크게 줄어들면서 더 효율적으로 도로를 관리가 가능해지게 되어 교통난을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하였다.

 

 

 

이러한 주요 장점들 때문에 많은 지자체들이 트램을 설치하고자 추진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트램은 장점들이 많지만 잘못 설치하면 큰 문제점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잘못 설치하면 오히려 교통 체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가뜩이나 좁은 도로에 트램 전용 선로를 깔고나면 기존에 자동차들이 다니던 도로가 더 좁아지며 교통체증이 더 심해질 수도 있는 부작용이 생기게 될 수도 있다.

 

 

2. 버스에 비해서 노선 변경이 어렵다.

 

노선을 한번 깔고 나면 다시 바꾸려면 아예 선로를 뜯어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신중히 설치할 필요가 존재한다.

 

 

3. 트램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이유나, 정치적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트램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지자체의 트램에 대한 인식 개선이나 트램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잃거나 얻게 되는 정보에 대한 제대로 된 제공이 필요하다.

 

 

트램은 제대로 설치만 잘 하면 교통난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큰 해결사가 되어줄 수도 있지만, 제대로 설치하지 못하면 돈은 돈대로 나가는 애물단지가 되기 때문에 사정을 고려하며 신중히 설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대략적으로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하는 것일까?

 

 



내용 출처 : 스브스뉴스

1. 트램이 줄일 수 있는 교통체증 정도

 

트램 사업을 하는 지역 내에, 차량을 이용하는 비율이나 차량을 이용하는 이유 등을 분석하여 트램 설치 시 얼마나 많은 기존의 차량 이용자가 트램으로 넘어올 지 계산을 할 필요가 있다.

 

 

2. 기존 교통수단과 트램의 조화

 

트램 깔자고 기존의 대중교통수단의 노선을 함부로 없애거나 배차간격을 함부로 늘릴 수도 없고, 기존에 사람들이 이용해오면서 익숙해진 형태를 띄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비효율을 분석하여 해당 지역 내 적절한 구간을 설정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3. 설치 대비 효과

 

트램을 설치하기 이전에 주변의 상권을 발달시키거나 필요한 시설을 짓는 등의 유도 가능한 변화 또한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트램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대한민국의 트램 중에서는 현재, 위례신도시를 오가는 위례선이 1968년 이후로 57년만에 트램으로서 최근에 착공되었으며 2025년에 개통 예정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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