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주차장. 땅이 좁은데 특정 지역에 몰려살고 공동주택의 형태로 사는 현대 한국사회에 있어서 거의 필수적인 시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지하주차장 유무가 아니라 세대당 주차대수가 중요 사람들이 은근 아파트 볼때 세대당 주차대수 안보는데 최소 1.4는 되야 스트레스 덜받음 상류층 사는 아파트는 한집당 차많아서 2.5정도부터 시작 일반 아파트 기준 1.7만되도 널널
지하주차장이 구비되지 않은 70년대 구축 아파트들의 주차난을 생각한다면 진짜 신의 한수와 같은 시설임.
반대로 얘기하자면 저런 구축아파트들은 주차라는 매일매일의 일상이 스트레스란 거지.
압구정현대나 은마아파트, 목동신시가지(이건 특이하긴함. 비슷한시기 지어진 올선은 지하주차장 구비되었는데 여긴 8단지랑 14단지만 지하주차장 있대)같은 지하주차장없는 구축들에서 주차얘기 들어보면 음...... 이중주차는 기본이고 온갖 스토리가 다 나오지
대한민국 아파트에서 지하주차장이 언제도입되었냐? 하는 의문에는 보통 송파구 잠실동의 아시아선수촌이라고 함
일부는 올림픽선수촌이 최초라고 하는데 건축연도 생각하면 아시아선수촌이 최초일 가능성이 매우 높음
00년대 초중반부터는 지하주차장과 아파트단지를 연결하는 발전이 있었고 최근에는 "차없는 아파트" 컨셉으로 지상주차장을 없애는 대신 모든 주차장을 지하로 넣는 아파트들이 많아지고 있음
법이 몇년 전에 바뀌긴 했는데 현실성이 너무 없는게 대충 24평 아파트가 1대
32평 아파트는 1.5대 정도임 (정확히는 1.5대에 살짝 못 미침)
건설사가 이거보다 굳이 더 주차장을 제공할 이유가 없으니... 결국 주차장 미어 터지는 거.
아파트 분쟁에서 제일 많은 비중 차지하는 게 아마 주차장 문제일거임.
32평 아파트는 1.5대 정도임 (정확히는 1.5대에 살짝 못 미침)
건설사가 이거보다 굳이 더 주차장을 제공할 이유가 없으니... 결국 주차장 미어 터지는 거.
아파트 분쟁에서 제일 많은 비중 차지하는 게 아마 주차장 문제일거임.
지하주차장이 주차 편의 이점도 있지만 아이를 비롯한 노약자가 안전하게 지상을 오갈 수 있다는 점에서도 사람들에게 많이 선호받는 옵션임. 다만 지하로 파는 비용이 상상 이상으로 많이 들어가니까 아직도 지상주차장도 병행해서 분양하는 아파트가 있긴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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